집단상담 지도자 과정


만남과 성장, TS부산심리상담센터

집단상담
집단상담 지도자 과정

집단상담 지도자 과정

집단상담 지도자 과정

집단상담지도자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 경험을 통해 집단에서 일어나는 상호역동성과 집단발달과정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피드백과 슈퍼비젼을 통하여 프로그램 구성, 실시 등 운영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상담자의 대인관계 행동패턴이나 심리과정의 탐색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을 집단상담 장면에서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통찰을 도와줍니다.

구조화 및 비구조화 집단상담 지도자과정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 집단의 역동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집단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효울적으로 운영하고, 매 상황에서 따뜻하고 적절하게 공감·수용할 수 있는 기법을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역할 시연을 통해 드러나는 자신의 모습에서 상담자로서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만나는 동시에,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와 갈등을 집단원들간의 피드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해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집단상담지도자 1단계(초급과정)
구조화된 집단상담 준비과정과 운영을 통해 집단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발달단계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개인별 지도자, 보조지도자, 관찰자 등의 역할실습과 함께 피이드백을 교환하는 과정입니다.
집단상담지도자 2단계(중급과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를 통해 집단상담 운영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 집단의 시작부터 종결에 이르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현상 및 문제 구성원들을 다루는 기법 등을 숙달해가는 과정입니다.
집단상담지도자 3단계(심화과정)
지도자로서 집단을 이끌고 이해 공감하는 훈련과 자신의 대인관계 행동패턴이나 심리과정을 살펴봅니다. 수퍼비젼을 통해 참여자들의 성장 및 발달, 문제 예방과 해결을 돕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과정입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을 상담 장면에서 어떻게 이끌어나갈 것인가를 돕습니다. 사례발표 및 신뢰형성 촉진기법과 참여동기 유지기법을 익히게 됩니다.
기대효과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과 제작, 집단의 준비
구조화 및 비구조화 집단상담의 효율적인 운영능력 함양
구조화 및 비구조화 집단상담 촉진에 필요한 기법을 증진

  • 대연점

    부산시 남구 용소로 56-1 3층

    051-627-6646

  • 송정점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당사로 1길 21

    051-722-6646

  • 부설 연수원 휴-in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당사로 1길 21

    010-3362-6620

주요메뉴바로가기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