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모임
사례연구모임
상담자 교육에서 이론습득(teaching), 실습훈련(practice), 슈퍼비젼(supervision)은 핵심적인 활동입니다.
슈퍼비젼은 상담자의 상담기술 향상, 상담자의 성장, 상담과정에서 당면하는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담자를 보호해 주고, 그 효과가 내담자에게 환원됩니다.
상담자 입장에서 자신의 발달 수준을 알게 되면, 현재 자신에게 준비되어 있는 부분과 앞으로 더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을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사례 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심도있게 경험하고 공부하며
사례연구모임(집단슈퍼비전)을 통해서 상담전문가 수련 및 경험을 쌓고, 한걸음 더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상담 슈퍼비전
- 개인상담 슈퍼비전은 상담관련 종사자들이 상담 장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지도받으며,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가, 내담자의 주요 역동을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 혹은 상담이 잘 진행되고 있는가의 문제를 함께 토의하며 지도받을 수 있습니다.
- 집단상담 슈퍼비전
- 집단상담은 먼 거리를 달리는 마라톤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즉 많은 시간동안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집단상담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집단장면에서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문제대처능력을 증대시키는 모임입니다.
- 소그룹 슈퍼비전
- 소집단을 통한 집중적인 사례슈퍼비전은 다양한 사례에 대한 임상적, 역동적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내담자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개입 과제를 파악하고, 정신병리를 더욱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치료적개입기술, 전략을 모색하며 피드백으로 상담자 자신을 자각하도록 합니다.